CJ 대한통운 택배노조 파업이 이틀째 진행중에 있습니다. 일부 지역은 벌써부터 택배발송 중단이 발생되고 있으며, 경기도 광주, 성남, 세종, 전북, 군산, 광주광산, 경남거제, 창원, 울산등이 배송지연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을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CJ 택배 파업지역
. CJ 택배파업 소식
. 택배파업 원인
. 택배파업 지역현황
. 택배파업 예상 배송일
. 기타
CJ택배 파업지역
대한통운 CJ택배 파업이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파업지역에 대해서 관심도 많아지고 있으며, 파업지역이 어디인지도 매우 궁금해 하셔서 CJ택배 파업지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강원도 : 동해, 삼척, 인제, 춘천, 화천
- 경기도 : 고양(일산동), 성남(수정, 분당), 광주, 김포, 수원, 여주, 의정부, 이천, 포천 일부
- 경상남도 : 거제, 김해, 진주, 창원 일부
- 경상북도 : 경주, 포항 일부
- 광주광역시 : 광산구, 남구, 북구, 서구, 동구
- 대구광역시 : 달서구, 북구 일부
- 부산광역시 : 사상구 일대
- 서울특별시 : 노원구, 중량구 등 일부
- 제주도 : 없음
CJ 택배 파업 소식
CJ 대한통운 택배만 파업한 배경과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또 다시 택배 업계가 파업 카드를 꺼내 들면서 연말연시 일상에서 꼭 필요한 택배 물류 서비스가 중단될 우려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진경호 위원장은 CJ 대한통운 본부와 전국 87개 지회의 지회장들이 참석하는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CJ 대한통운의 탐욕에 맞선 전면 총파업 돌입하기 위해 찬반 투표까지 진행했지만 결국 파업을 선택하고 말았습니다.
- 가격 인상분 회사만 독식은 안돼 VS 그 동안 '수 조원' 투자비용 회수 차원
CJ 대한통운은 연간 초과이윤만 3,500억을 벌어가지만 근로자 처우개선에 전혀 쓰이지 않는다는 노조입장입니다. CJ 대한통운 입장은 수년간 택배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조 단위가 넘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왔기 때문에 노조의 입장을 들어줄 수 없다고 합니다.
- CJ 대한통운 입장 : 전국 200여개 도심 인근 서브터미널 자동화 소터 도입 투자, 관련 IT 투자
수년간 투자한 CJ 대한통운 입장에서는 최근 택배가격 인상에 대한 수익을 회사 몫으로 고스란히 돌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일 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택배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서 2022년 택배산업에서의 주 5일 근무자 도입 등을 통해 노동환경을 개선하려는 택배노조의 노력에 반하는 행동에 나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CJ 대한통운 소속 조합원 2천500여명 중 1천650여명 파업 참여
전국택배노동자조합(택배노조)은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 1천700여명이 사측의 사회적 합의 파기에 대응해 무기한 부분 파업에 동결했다는 소식입니다. 택배노조는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이런 내용을 발표하는 기자 회견을 열었습니다. 조합원 1천731명 중 1천441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그중에서 1천221명이 파업을 찬성했습니다. 파업 찬성율은 84.7%입니다.
- CJ 택배 부분 파업 (신선식품 등) 12월 28일부터 ~
택배 파업 원인
택배 노조와 택배 회사 갈등으로 인해 현재 전국 택배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주요 원인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사망 사고 문제가 작년부터 계속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원인은 주 평균 90시간~80시간의 택배 배송 업무와 택배 분류 작업입니다. 택배 노동자는 택배 분류 작업을 택배회사 측에 요청하였고, 택배 회사 측은 배송수수료에 택배 분류 작업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분류 작업은 택배 노동자가 해야 된다며 갈등을 야기시켰습니다.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한 택배 노동자는 택배 파업을 선택하였습니다.
택배 회사 : 택배 분류 작업은 배송 수수료에 포함된 금액입니다. 택배 노동자는 분류 작업을 하던가 아니면 택배회사에서 분류 작업을 진행하고 분류작업 비용을 배송 수수료에 제외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 전국 단일 택배 배달 수수료 1197원 (부가세 포함), 분류 작업 물건 한 개당 201원 (부가세 포함)
택배 노동자 : 배달 수수료에는 분류 작업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택배 회사의 말도 안 되는 억지다 라는 입장이며, 택배 분류 작업을 택배 회사가 담당해야 된다. 그리고 기존 배달 수수료를 유지하여 지급해야 된다라는 입장입니다.
1차 합의문 내용
- 택배 분류 작업은 택배 회사에서 책임진다.
- 택배 분류 작업 자동화
- 근로환경 개선 (주 60시간, 일 12시간, 심야 배송 금지 - 불가피한 경우 제외)
- 과도한 업무 예방 - 명절, 택배 배송 업무 증가 시 대체 인력 충원
택배 파업 지역 현황
택배 파업 업체 : CJ 대한통운, 롯데 택배, 로젠 택배, 한진택배, 우체국 택배
CJ 대한통운 파업으로 인한 배송 지연 지역
- 경기도 : 성남, 수원, 안산, 안성, 여주, 용인, 이천, 포천
- 강원도 : 강릉, 동해, 삼척, 양구, 춘천, 화천, 인제
- 경상북도 : 경주
- 경상남도 : 거재, 김해, 진주, 창녕, 창원, 함안, 의령, 마산
- 광주광역시 : 남구, 동구, 북구, 서구, 광산구
- 울산광역시 : 북구, 중구, 남구 , 동구 , 울주군
- 전라북도 : 군산, 익산, 전주
- 전라남도 : 여수
- 충청북도 : 음성, 제천, 청주
- 대구광역시 : 달서구, 북구
- 부산광역시 : 남구, 연제구
- 대전광역시 : 유성구
- 제주도 : 제주시
※. 택배 파업 지역에 따라 추가 또는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변경 사항 발생 시 빠른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택배 파업 예상 배송일
현재 택배 파업 종료 일정은 미정입니다. 현재 택배 노조원 약 500명은 여의도에 결집하여 집회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감염병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도 강행하는 택배 노조의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사회적 합의 기구와 협력하여 택배 회사와 완만한 합의점을 찾았으면 합니다.
현재 영등포 경찰서는 16명으로 구성한 수사 전담팀을 편성하여 6월 15일 택배 노조 집회 관련자를 처벌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분류 작업 제외 -> 노동시간 감소 -> 배송수수료 인하 (분류작업 비용 제외) -> 파업 -> 집회
6월15일 택배 노조 집회로 인해서 전국적으로 택배 대란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택배 파업으로 배송 불가 지역과 지연 지역을 포스팅하면서 결국 국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사회적 합의기구와 협력하여 택배 회사와 Win-Win 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현재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배송지연으로 인해 고객 불만 폭주와 취소 사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전국 택배 노동조합의 무기한 총파업은 쿠팡을 제외한 모든 이커머스 업계는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왜? 쿠팡과 SSG는 택배 파업에도 정상 배송 업무를 진행하고 있을까요?
쿠팡과 SSG는 웃는다.
자체 물류 시스템을 운영 중인 쿠팡과 SSG는 전국 택배 파업을 비켜나갔습니다. 이들은 자체 배송에 전문 인력을 고용하고 있으며, 택배 파업과는 상관없이 정산 업무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배송 인력인 쿠팡 친구를 직고 용하고 쿠팡 물건을 배송하는 배송직원 또한 직접 채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쿠팡을 보고 배워라! CJ 대한통운, 로젠 택배, 롯데 택배, 우체국 택배, 한진택배 CEO님!!
쿠팡의 경우 4대 보험, 임직원 민영 단체보험, 종합 건강검진을 비롯해 분류 전담 인력 헬퍼 4400 명가 별도로 있어 택배 배송 기사의 노동 시간과 피로도를 줄여주고 있습니다. 흔히 택배기사의 공짜 노동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분류 작업을 별도 인원 운영을 통해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고 있는 쿠팡을 보고 배웠으면 합니다.
SSG 닷컴 새벽 배송, 쓱 배송 또한 전문 배송원과 운송사 계약된 개인사업자 간의 합의를 통해 택배 파업과 무관하게 정상적으로 배송하고 있습니다. SSG 닷컴 상품 분류 자동화 설비를 갖춰 배송기사의 부가 업무가 매우 적은 걸로 유명합니다.
이처럼 좋은 방법을 통해 운영 중인 쿠팡과 SSG의 좋은 모습을 보고 합의점을 하루빨리 찾길 바랍니다.
※. 이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기검색 순위 > 시사 경제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3분기 접종 계획 7월~8월 우선 접종 대상자, 50대 접종 대상자 (0) | 2021.06.18 |
---|---|
대체 공휴일 국회 통과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휴무 확정 성탄절 제외 (0) | 2021.06.17 |
CJ택배파업, 우체국 택배 파업, 배송지역, 파업지역 (0) | 2021.06.15 |
택배 파업 롯데 택배, CJ택배, 로젠 택배, 한진택배, 우체국 택배, 파업지역, 배송지연, 파업기간 (0) | 2021.06.15 |
얀센 백신 예약하기, 부작용, 주요 성분, 효능 효과 알아보기 (0) | 2021.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