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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정보/주식

일진하이솔루스 주가방향과 투자전략 알아보기

by 바른블로그 2021. 8. 23.

일진하이솔루스는 8월 24일~25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해 일반 투자자들을 상대로 청약을 하였습니다. 무려 37조 뭉칫돈이 몰리면서  예상 희망 공모가 최상단인 3만 4,3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청약일정과 투자전략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썸네일 사진
일진하이솔루스 사진

 

 청약 경쟁율 645대1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요예측에서부터 기관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8월23일 공모가를 3만4300원으로 결정하였고 수요예측에는 기관 1,611곳이 참여해 1471대1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있습니다. 싱가포르 투자청, 블랙록, FMR등 대형 해외 기관들도 참여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37조 이상의 증거금이 모였고 경쟁률은 645대1입니다. 지난해 7월 상장한 SK 바이오팜 (30조 9865억)을 제친 역대 6위 기록입니다. 카카오 뱅크는 지난달 58조 3020억원 이후 최대 수준이라고 보시면됩니다.

  • 미래에셋증권 : 676.8대1
  • 삼성증권 : 654.5대1
  • 대신증권 : 611.5대1
  • 현대차증권 : 608.1대1
  • 총 청약건수 95만6086건
  • 균등배정주식수 : 최대 2주, 평균 1주, 추첨방식을 통해 1주 추가 가능
  • 상장일 : 9월1일

투자자가 몰리면서 균등배정주식수는 최대 2주에 그칠것으로 보여지며, 최소 청약 수량인 10주를 청약했다면 현대차증권에서는 2주를 받을 수 있고 나머지 증권사에서는 1주를 받고 추첨 방식으로 1주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청약을 마무리한 일진하이소루스는 9월1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합니다. 상장 직후 시가총액은 1조2455억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소개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자동차 넥쏘에 수소 저장용기, 경유차 매연 저감 장치가 주요 매출원입니다.  1999년 한국복합재료연구소로 시작했고 2011년 일진그룹에 인수된 이후 수소탱크 개발에 집중하였고 그 결과 대한민국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는 기업입니다.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국제사회는 협력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연혁

  • 1999년 11월 한국복합재료연구소 (KCR)설립
  • 2003년 6월 FCEV용 TYPE4 수소용기 개발 착수, GM-OPEL, 쌍용자동차 DPF 개발
  • 2009년 9월 버스용 CNG 모듈 양산
  • 2010년 6월 GM DPF 개발
  • 2011년 2월 일진그룹 KCR 인수 
  • 2012년 8월 70MPa 수소용기 유럽인증 EC79
  • 2013년 2월 CNG용기 해외 수출 시작 (남미, 동남아)
  • 2014년 3월 현대자동차 FCEV Tucson 수소 용기 70MPa 양산 (세계최초 FCEV양산)
  • 2015년 10월 제1종 PM-NOX 동시저감장치 인증
  • 2016년 2월 대우버스 CNG용기 모듈 양산
  • 2016년 3월 수소용기 유럽 수출 시작
  • 2018년 3월 현대자동차 FCEV Nexo 수소 용기 양산
  • 2019년 12월 FCEV 세계최대 양산 (약 6천대)
  • 2020년 7월 현대자동차 수소전기보서 수소 TANK모듈 양산

■ 사업장

  • 용기사업부 (수소/CNG 탱크 및 모듈) : 전북 완주군 봉동읍 완주산단5로 97-46
  • 환경사업부 (매연 저감장치 등) :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만년로 905-17

 ■ 사업 소개

Hydrogen Solution

. Hydrogen Mobility (수소전기차)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탱크는 비금속 라이너에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감아서 700 bar의 높은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기술집약적 제품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탱크의 초경량 복합소재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높은 안정성과 경량화를 구현하였습니다. 특히 법규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테스트 이외에도 가혹 테스트를 통해 차별적 성능과 안정성을 갖추었습니다. 탱크뿐 아니라 저장 시스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어플리케이션]

  • 수소전기차 : 승용, 소형트럭, 소형 미니밴, LD트럭, HD트럭등
  • 기타 : 지게차, 드론, 선박, 열차 등

. Hydrogen Transport

튜브트레일러는 가장 효율적인 가스 이송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특히 파이프 라인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지역의 경우,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이송 수단으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튜브트레일러는 초경량 고압탱크 Type4 기술을 적용하여, 시스템의 전체적인 중량 절감을 통해 고객의 운용비용을 대폭 줄이는 동시에, 고압의 고장 기술을 통해 이송량을 대폭 늘려 더욱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어플리케이션]

  • 수소 튜브트레일러, 이동식충전소 

CNG Solution

CNG Storage & System

천연가스는 친환경 연료로서, 새로운 공급원과 추출 방법으로 전 세계 공급이 증가했으며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비용을 크게 줄이고 동시에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CNG탱크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국가별 고객에 대응할 수 있도록, 200~250 bar의 사용압력, 30~500L 등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요 어플리케이션]

  • CNG 승용, 상용 차량 (OEM)
  • CNG 승용, 사용 차량 (개조)
  • CNG 튜브트레일러 등

Diesel Solution

엔진의 배기열을 이용하여 엔진에서 배출되는 PM을 DPF필터에 포집하면서 연속적으로 필터를 재생시키며 기존 제품보다 낮은 온도조건에서 적용이 가능한 장치 생산

동시저감 장치는 PM과 질소산화물(NOx)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저감 하는 장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매출 현황

  일진하이솔루스 매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285억원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1,135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환경사업과 수소사업 매출 비중은 각각 50% 수준으로 안정적으로 환경사업 부분에서 흑자를 내면서 신규 수소사업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Type4 수소연료탱크는 수소연료전지차 글로벌 점유율 1위 기업 현대자동차에 기술력으로 인정받아 독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 생산량이 증가한다면 일진하이솔루스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위 : 백만원)

품목 생산(판매)
개시일
매출액 (비율) 제품설명
2021년 상반기 2020년 2019년 2018년
승용수소용기 2018년 37,286 46,463 42,647 8,104 넥쏘 수소용기
매연저감장치 2012년 7,759 32,709 22,199 8,510 소형복합
매연저감장치
용기 기타 - 3,419 9,595 6,614 3,231 상용수소용기
환경 기타 - 9,004 24,757 17,054 8,741 동시저감
중형복합
매연저감장치
합계 - 57,468 113,525 88,513 28,586  

최근 현대자동차도 수소연료전지차가 아닌 전기차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일진하이솔루스 입장에서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수소에너지 활용은 조금 먼 이야기가 돼버린 느낌이 들지만 향후 10년 후에는 안전하고 경제성을 갖춘 수소연료전지차가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선박, 지게차, 드론 등 모빌리티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채택하여 수요폭을 넓히는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증가한다면 수소용기는 물론 운송에 활용되는 튜브트레일러 확대도 기대됩니다. 

 

 일진하이솔루스 공모주 창약 및 상장 정보

  일진하이솔루스 공모 가격은 25,7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우선 희망 공모가는 밴드 최하단 가격인 25,700원으로 결정되었고 수요예측일이 지나면 공모가 최상단 가격 34,300원으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40%), 삼성증권 (40%), 현대차증권(10%), 대신증권(10%)

 

일진하이솔루스 청약 관련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현대차증권, 대신증권입니다. 2021년 IOP 시장 분위기가 뜨거워 대부분 수요 예측일 이후 공모가 최상단 가격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상장한 주식들은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아 흔히 이야기하는 따상은 근처도 가지 못하고 하락하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도 수요예측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많은 증권가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10주 균등배정 신청 시 171,500원 필요
  • 일진하이솔루스 균등배정 (34,300*10)/2 = 171,500원 (최고가 기준)
희망 공모가 25,700~34,300원 수요예측일 2021년8월19일~8월20일
공모금액 2,800~3,737억원 공모 청약일 2021년8월24일~8월25일
공모주식주 10,893,949주 납입일  2021년8월27일
상장 후 주식수 36,313,190주 환불일 2021년8월28일
예상 시가총액 9,332~12,455억원 상장예정일 2021년9월3일
  • 공모가 25,700원 기준
  • 2020년 순이익 PER 계산 59.82~79.84 예상

최근 수소관련주 경쟁사들과 비교하면 공모가 25,700원 기준이면 준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모가가 수요예측 이후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경쟁사 비교 

구분 상아프론테크 한온시스템
순이익 (억) 116억 3,616억
매출 1,928억 7,802억
시가총액 8,381억 8조2,739억
PER 72.25 22.88

일진하이솔루스 보호예수물량은 전체 지분의 76%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보호예수 물량에서 단기간 내 시장에 출현할 전문투자자 지분이 없습니다. 공모주 지분율이 24%입니다. 보호예수물량에 대한 리스크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분 주식수 지분율 보호예수 기간
최대주주(일진다이아몬드 21,627,500주 59.6% 1년
기존주주 (도레이첨단소재) 3,791,700주 10.4%
우리사주조합 2,178,798주 6.0%
유통제한물량 소계 27,597,998주 76.0% -
공모주 8,715,192주 24.0% -
유통가능물량 소계 8,715,192주 24.0% -
합계 36,313,190주 100% -

 

 일진하이솔루스 향후 전망

일진하이솔루스는 단기 투자로 수익을 낼수 있는 종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친환경 관련주들이 글로벌하게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고 일진하이솔루스도 수소 테마와 함께 향후 큰 폭의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소사업과 환경사업을 중심으로 지금처럼 기술 경쟁력에서 앞설 수 있다면 5년후 10년후 기대가 됩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이번 상장을 통해 조달되는 자금 1845억원을 시설투자 1630억과 운영자금 215억원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시설투자 비용은 제조설비, 연구소, 공장 증성등에 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대부분 수소사업부 확장을 위해 연료태으 생산량 확장에 상장 자금을 주로 사용합니다. 향후 커지는 수소시장에 일진하이솔루스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용기, 수소탱크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짧은 평

  •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관련주
  • 벨류에이션은 크게 높은 편이 아니라 상장 후 따상은 어려워도 상승 가능성큼
  • 공모가, 비상장 가격, 청약경쟁률, 기관 수요예측 체크 필요 (월요일) 

지금까지 일진하이솔루스에 대해서 상세히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투자에 참고만 하시길 바라며, 향후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좋은 정보로 활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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