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서 정보를 찾고 있나요? 머지포인트는 마트,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200여 개 제휴 업체에서 조건 없이 20% 무제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해 인기를 끌었던 앱입니다. 사용자가 8만원을 내면 10만원 포인트를 받아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과연 머지포인트 사태가 왜? 환불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지포인트란?
머지포인트는 할인 구독 커머스 기반의 결제 플랫폼입니다. 머지의 등기부 등본 첫 줄에는 접객 매장 주문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플랫폼이며 "오늘부터 외식 혁명"이라는 퍼스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페, 디저트, 퓨전•아시안, 다이닝•뷔페, 한식, 분식, 치킨•피자•버거 브랜드 결제 가능하며, 다양한 구매처에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멤버십입니다. 2020년 3월 경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에 나서기 시작하는데 20% 할인을 내걸고 포인트 바우처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할인률이 15% 정도에 소액권도 판매하였으나, 서서히 유명 가맹점 수를 늘렸는데 반응이 좋자 판을 점점 키웠던 머지포인트입니다.
머지포인트 사태 (대혼란)
머지포인트는 선결제를 통해 사업자금을 확보하고, 초기의 공격적 프로모션을 통해 많은 이용객을 확보하면서 할인 구독 커머스의 강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하지만 머지플러스가 서비스 축소를 공지하면서 사건이 터져버렸습니다. 가맹점의 업종을 제한하지 않으면 현행법에 어긋난다 는 이유로 포인트를 쓸 수 있는 가맹점을 음식점으로 한정해버렸습니다.
이용률이 높았던 편의점, 대형마트 등의 결제를 일방적으로 끊고 포인트 판매도 돌연 중단하였습니다. 환불을 원하면 포인트의 90%를 돌려주겠다고 안내했지만 돈을 돌려받기 힘든 것이라는 소문이 점점 퍼지면서 이용자들이 회사로 대거 몰려들었습니다.8월13일 오전 10시 서울 양평동 머지플러스 (머지포인트 앱 운영사) 사무실이 있는 한 건물 앞에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수백명의 환불 고객들로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 사용자들 온라인 대응방안 모색온라인 공간과 SNS에를 통해 머지포인트 사태로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현재 네이버와 카카오톡 오픈톡을 통해서 머지 포인트 가해자 카페가 약1만 8000여명 가입할 정도로 사태의 심각성을 알 수 있습니다. 소송 및 피해 구제를 준비하는 오픈채팅방도 여러개 생겨나고 있습니다. 환불 후기, 머지 본사 방문 후기 등의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환불받을 가능성?2017년 7월 설립된 머지플러스는 2018년 2월 머지포인트 플랫폼을 오픈하면서 엄청난 사업 확장을 무리하게 진행하였습니다. 신용카드사나 유명 유통사들이 제공하기 어려운 20%의 할인율을 적용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모았습니다. 한때 하루 이용자 수는 100만명이 이용할 정도로 뜨거운 사랑을 받았고 하루 평균 접속자 20만명을 유지하였습니다. 당시 최대 머지포인트 발행액은 1000억원을 훌쩍 넘는 것으로 추산하였습니다.
■ 환불 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해주시면 순차적으로 처리해 드린다고 합니다. 환불의 경우 기존 정책과 같이
- 머지머니 : 구매가격에 90%
- 머지플러스 구독료 :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캐시백 : 구독지원금, 구독기간,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구독료 캐시백은 정상 지급될 예정
■ 머지포인트 사태 가장 큰 문제점
머지포인트는 2개 업종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을 발행하는데 이 경우 금융위원회에 등록해야 하는 전자금융업자(전금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채 영업을 하고 있었고 벤처캐피털(VC)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이 부분이 문제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독당국의 요구를 받아들여 신고 절차를 밟는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머지포인트 사용처를 음식업종 하나로 갑자기 축소한 것도 전금업자 등록이 안된 상황에서 2개 이상 업종에 대해 상품권을 발행해온 것을 시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회사 측은 "서비스를 임시 축소해 적법성을 갖추고 전금업 등록 절차를 빠르게 밟아 서비스를 재개하겠다."라고 밝혔지만 대부분 소비자들은 환불에 대한 불안감으로 대규모 환불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머지플러스는 자본금 30억 수준에 불과한 스타트업이고 외부 투자 유치 현황도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대규보 환불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2개 업종 이상 모바일 상품권 발행 - 전자금융업자 등록 필요 (머지플러스 미등록 상태)
- 머지플러스 전자금융업자 미등록으로 음식업종 하나로 축소
- 머지플러스 서비스 임시 축소 (음식업종)
- 소비자 환불 요청 - 서비스 불안감 (대규모 환불사태)
머지포인트 환불 방법
- 머지포은트 앱 접속
- 첫 홈 화면 하단 "머지포인트 고객 공지" 배너 클릭
- 하단 "환불신청" 클릭
- 구글docs로 접수 - 구글 본인 계정 인증- 로그인
- 환불 접수 내용 확인 - 14세 이상 체크
- 설문지 작성 후 고객정보 "네" 체크 - 다음
- 환불을 원하는 서비스 선택 "머지머니(포인트)" "머지플러스 월 구독료" "머지플러스 캐시백(구독권)"
- 이메일 계정, 가입자 성함, 가입 시 핸드폰 정보, 환불받을 은행명, 환불 계좌번호 입력
- 제출
저는 머지포인트를 작년에 조금 사용해보고 대체 머지플러스는 20% 정도를 포인트로 더 주고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정말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머지포인트 꿀팁 등으로 엄청난 광고 홍보를 하였고 유튜브에서는 재태크 방법으로 나올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결국 수많은 피해자를 만든 포인트 사기 극으로 끝날 가능성이 큽니다. 피해를 보신 분들께는 위로의 말씀을 전해드리며 끝까지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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