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건강•의학•헬스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LYRIQ 국내 출시일 가격 보조금 사전예약 제원

by 바른블로그 2021. 10. 12.

사전예약 10분 만에 완판 된 캐딜락 첫 전기차 Cadillac LYRIQ는 GM 제너럴 모터스와 LG에너지솔루션이 공동 개발한 얼티움 배터리가 탑재 었습니다.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일부터 가격, 보조금, 사전 예약, 제원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캐딜락 리릭 전기차 사진 썸네일
캐딜락 리릭 (출처 : 캐딜락 홈페이지)

 

 

목차
캐딜락 리릭
캐딜락 리릭 제원
캐딜락 리릭 가격, 국내 출시일

 

캐딜락 리릭

 

GM 제너럴 모터스는 고급 준대형 전기 크로스오버 차량 셀레스틱과 함께 EV 라인업을 담당할 캐딜락 리릭을 출시하였습니다. GM은 전기차 볼트 EV를 기반으로 꾸준하게 전기차를 개발하였고, 2020년 4월 콘셉트카 리릭을 공개한 이후 2021년 9월 18일 오후 1시에 미국에서 사전예약을 실시하였습니다. 

 

  • 캐딜락 리릭 뜻 : iq를 사용한 첫 번째 캐딜락 전기차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과 저렴한 전기차 가격은 사전 예약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사전 예약이 시작되고 단 10분만에 모두 매진되었습니다. 리릭 LYRIQ은 기본형 $60,000달러부터 시작되고 경쟁차로 최근 출시된 현대차 아이오닉5, 테슬라 모델X, 아우디 e-트론, BMW iX입니다. 

사전예약에 성공한 고객들은 2022년 2분기에 리릭 배송이 시작되고 앞으로 약 8개월 정도가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사전 예약으로 예약금 100달러를 지불된 상황이고 환불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2022년 여름부터 캐딜락 Cadillac 대리점에서 리릭을 본격적으로 주문 할 수 있습니다. 

   

캐딜락 리릭 제원

가장 궁금해 하실 캐딜락 리릭 제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크기는 전장 4,996㎜, 높이 1,623㎜, 휠베이스 3,094㎜의 크기를 보여줍니다. 비교할만한 국내차로는 차 높이 기준 아이오닉5와 비슷하며, 전장은 산타페보다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휠베이스는 캐딜락 대형 SUV 에스컬레이트보다 긴 휠베이스를 자랑합니다. 그만큼 휠베이스가 길면 실내 공간이 엄청 넓어졌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도어는 럭셔리 5 도어 크로스오버입니다.

캐딜락 리릭 내부 사진모음
캐딜락 리릭 내부 사진 (출처 : 캐딜락 홈페이지)

캐딜락 리릭 크기

  1. 전장 : 4,996㎜
  2. 높이 : 1,623㎜
  3. 휠베이스 3,094㎜
  4. 중량 : 2,545kg

캐딜락 리릭 플랫폼은 디지털 서비스를 강화하고 차량의 수명 가치를 높이기 위해 GM의 듀얼 플랫폼인 얼티파이(Ultifi)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얼티엄(Ultium) 전기차 플랫폼을 적용하였습니다.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과 공동 개발한 100kWh, AC 19.2KW, 레벨 2DC 190KW 고속충전이 가능한 베터리입니다. 공용 충전시설에서 190kW급 DC 고속충전 시 10분 만에 약 122km까지 달릴 수 있는 전기가 충전됩니다.

파워트레인

  1. 전동모터 : 최고출력 254KW, 340마력 수준, 최대토크 441Nm (45.0kgm)
  2. 구동 : 단일모터 후륜구동, 사륜구동
  3. 배터리 : 100kWh, AC 19.2KW, 레벨 2DC 190KW 고속충전 지원 (제조사 : LG에너지솔루션 얼티엄 배터리)
  4. 주행거리 : 480km (1회충전)

실내 인테리어는 고급 세단의 느낌이 들며 1열, 2열, 트렁크로 구분됩니다. 미국 자동차 하면 투박한 느낌이 많이 들고 캐딜락 브랜드 자체도 군인차, 강한차, 투박함 그 자체였지만 이번 캐딜락 리릭은 섬세한 디자인과 디테일하게 표현된 내부 실내 인테리어는 국내를 비롯해 아시아 시장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사실 아시아에서는 섬세하고 세련된 실내 디자인에 익숙하기 때문에 미국 브랜드 자동차의 투박함이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이번 리릭은 차원이 다릅니다.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LG 디스플레이 33인치 크기의 커브드 디스플레이입니다. 칼럼식 기어 레버를 적용하였고 센터 콘솔 또한 아주 심플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더구나 하단은 넓은 수납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캐딜락 리릭 기능

캐딜락 리릭은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인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이 탑재되었고 이미 미국에서 32만km 이상의 도로에서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이 아무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테슬라 자율주행 만큼 안전성에 큰 공을 들였다고 합니다. 두손을 놓고 자율주행에 운전을 맏길 만큼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캐딜락 리릭 외형 외관 디자인 사진
캐딜락 리릭 외형 사진 (출처 : 캐딜락 홈페이지)

 

로드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은 캐딜락이 자랑하고 홍보에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엔진소음이 없는 전기차는 주행시 너무 조용하기 때문에 주행시 바람 소리, 노면 소음이 크게 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캐딜락 리릭은 주행 시 각 바퀴에 센서를 부착하여 도로 충격과 이벤트 그리고 서스펜션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하게 됩니다.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AKG에서 개발한 19개 스피커로 소리를 발생시켜 타이어와 휠하우스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시켜주는 로드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입니다.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 캐딜락 리릭의 로드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이네요. 리릭은 전기차 특유의 주행 경험 극대화를 위해 차세대 '가변형 리젠 온디맨드' 시스템과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캐딜락 리릭 가격, 국내 출시일

캐딜락 리릭의 차량 가격은 북미 기준 기본형은 $58,795 달러입니다. 금일 기준으로 약 7천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입니다. 경쟁 모델인 테슬라 모델 X와 BMW iX, 아우디 e-트론에 비하면 저렴한 가격의 전기차입니다. 캐딜락 리릭 가격을 경쟁사 모델과 비교한 표입니다. 

캐딜락 리릭 외형 사진 상세
캐딜락 리릭 외형 사진 (출처 : 캐딜락 홈페이지)

구분 테슬라 모델 X BMW iX 아우디 e-트론 캐딜락 리릭
가격 1억2천만원 ~ 1억 2천만원 ~ 9천800만원~ 7천만원 ~

1억원이 훌쩍 넘는 테슬라 모델 X와 BMW iX 그리고 아우디 e-트론입니다. 약 2천만원에서 4천만원 정도 저렴한 캐딜락 리릭은 소비자들로부터 사전예약 완판이라는 흥행을 만든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한국에서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가 워낙 튼튼하고 강한 이미지의 SUV로 자리 잡음에 따라 캐딜락 리릭도 한국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북미는 이미 2021년 9월 18일 오후 1시에 사전 예약이 시작되었고 단 19분 만에 완판 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 예약에 성공한 사람은 2022년 상반기에 캐딜락 리릭을 인도받을 예정입니다.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일자

그디여 캐딜락 리릭 순수 전기차는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캐딜락은 2023형 리릭은 2023년부터 국내 사전 계약자에게 인도할 예정입니다. 현제 발표된 캐딜락 리릭은 후륜모델 62,990달러(한화 7,826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AWD 모델은 64,990달러(한화 8,075만원)입니다.

캐딜락 리릭 가격

.후륜구동 7,826만원

. AWD 8,075만원

국내 출시 여부는 현재 정해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한국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 아우디, BMW, 렉서스, 현대차, 기아차, GM, 르노 등 수많은 브랜드가 공격적으로 들어고 있는 상황입니다. 캐딜락도 한국 시장을 빠른 시간에 선점하기 위해서 2022년 하반기에 사전예약과 2022년 연말에 차량을 인도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쉽게도 현재 캐딜락 리릭 사양으로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2022년 국내 출시 때 전기차 보조금 지원 가능 여부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캐딜락 최초의 전기차 리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급변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 과연 누가 전기차 시장을 이끌어 갈지 궁금해집니다. 애국자의 마음으로 현대차, 기아차의 선전을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정보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서울 경기 인천 대전 광주 대구 울산 부산 제주

 2021년 전기차 하반기 보조금에 대해서 알고 싶은가요?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을 미리 확인하시고 하반기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상반기는 모두 전기차 보조금이 마감된 상황이며, 앞

usb-golf.tistory.com

◎ 제네시스 GV60 전기차 정보

 

제네시스GV60 전기차 디자인과 주요제원, 가격 상세 리뷰

 제네시스 이름으로 첫 전기차 G60이 10월 6일 사전예약을 시작합니다. 제네시스 최초 전동화 모델인 G80 전기차와 달리 전기차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설계된 GV60입니다. 즉, GV60은 순수 전기

usb-golf.tistory.com

◎ 아이오닉 7 전기차 정보

 

아이오닉 7 예상도와 출시일 그리고 가격 파해치기

 현대 자동차스럽지 않게 아이오닉 브랜드를 정식 론칭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아이오닉 1세대는 디자인과 성능면에서 테슬라에 많이 뒤처졌습니다. 최

usb-golf.tistory.com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