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건강•의학•헬스

콤부차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복용잘하는 방법

by 바른블로그 2022. 8. 29.

BTS 방탄소년단과 중국 진시황이 즐겨 마셨다는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년에 BTS 멤버 정국이 다이어트를 위해 콤부차를 마시면서 품절 대란과 콤부차 판매량이 10배 이상 급증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과연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사진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콤부차 

콤부차 (kombucha)는 차를 우린 물에 원당(설탕이 되기전 가공전 상태)과 유익균을 넣어 발효를 시키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발효차입니다. 탄산수와 같은 톡 쏘는 맛과 시큼 달콤한 맛을 가진 차의 일종입니다. 눈을 감고 마시면 환타나 써니텐 같은 과일 탄산음료 같은 맛이라서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콤부차란? (kombucha)

차를 우린 물에 원당과 유익균을 넣어 발효시킨 프로바이오틱스 발효차

콤부차 역사 

콤부차 역사를 찾아보면 기원전 220년경 중국 진나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됩니다. 진나라 하면 건강에 엄청나게 신경 쓰던 그 이름 진시황제가 떠오르실 거라 생각됩니다. 진시황은 건강을 끔찍이 생각하고 먹는 거 하나에 엄청나게 신경을 썼던 인물입니다. 당시 만주 지역에서 독성을 해독하고 원기를 북돋는 신기의 발효차가 유행했고 그 차는 진시황까지 전해져서 진시황이 즐겨 마시던 차로 유명해졌습니다.

. 진시황이 즐겨 먹던차 

. BTS (방탄소년단) 다이어트 차

. 마돈나, 마린다커 할리우드 스타 유명차

콤부차는 2000년대 만주지역에서 러시아 동부지역까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자연스럽게 유럽과 미국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웰빙, 건강, 웰니스 열풍까지 더해지면서 콤부차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한국은 2021년 BTS 멤버들이 다이어트를 통해서 즐겨 마시면서 쇼핑몰 매진사태까지 벌어지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은 1800년 전부터 검증이 된 발효차입니다. 진나라 시절부터 발전된 발효차 콤부차는 간 기능 향상과 배변활동 그리고 위, 암, 염증, 콜레스테롤, 혈당, 체중, 다이어트, 우울증 예방, 면역력 강화 등의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 주요 성분표
콤부차 주요 성분

 

1. 간 기능 건강

콤부차 효능 중 간 기능 건강입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관리 센터역활을 해주고 독소를 분해해줍니다. 각종 호르몬의 분해와 대사에 관여하고 면역기관 역할로 살균작용도 합니다. 이처럼 간콤부차는 해독 작용이 매우 뛰어납니다. 콤부차에는 글루쿠론산이 풍부하여 간에 쌓인 독소 물질, 노폐물을 해독하게 도와주고 체외로 배출시켜줍에 따라 간 기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 콤부차 글루쿠론산 풍부 (해독작용 우수, 숙취해소)

2. 소화기능  장기능 위 건강

콤부차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풍부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인 것 처럼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유익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과 소화기 건강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장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과 숙변이 생기지 않는 역할을 해주고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최소 한 달 이상 복용하고 효과 여부를 확인해야 됩니다. 마찬가지로 콤부차를 한 달 이상 마시고 말씀드린 변비, 배변활동 부분을 주의 깊게 관찰하셔야 됩니다.

. 콤부차 프로바이오틱스 풍부 (체중조절, 면역력 강화, 변비, 배변활동 원활)

3. 관절염 예방 효과

신이 내린 차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콤부차에는 글로코사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로코사민은 히알루론산 생산을 자극해주면서 연골 구조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이로 인해서 관절염 예방과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이미 검증된 상태입니다. 

. 콤부차 글루코사민 성분 함유 (관절염 예방과 관절염 통증 완화 효과)

4. 항산화 작용 면역력 강화 

콤부차에는 폴리페놀,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해있습니다. 이처럼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다른 세포, 조직의 산화, 노화 방지를 해줍니다. 사람은 호흡을 하면 몸에 들어오는 산소는 좋은 곳에 사용되지만 일부 산소는 활성산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콤부차는 항산화 및 해독작용으로 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 콤부차 폴리페놀, 비타민C, 비타민E, 베타가로틴 함유 (면역력 강화)

5. 다이어트 체중감량 효과

해외 유명인사와 대한민국 아이돌도 콤부차를 매우 사랑합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콤부차의 유기산이 체지방 분해를 하고 지방세포 축적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콤부차 발효 과장에서 발생되는 철과 소량의 카페인도 있고 이 성분들은 몸에 활력을 주는 비타민B의 적절한 조합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줍니다. 콤부차를 장기 기적으로 마시면 충분히 다이어트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콤부차 평균 칼로리 16 cal~20 cal

. 콤부차 유기산 풍부  체지방 분해, 지방세포 축적 억제 

6. 기관지 건강 호흡기 질환 개선

콤부차는 정말 좋은 성분은 다 갖고 있는 발효차인 것 같습니다. 콤부차에는 테오필린 성분이 있고 이 성분은 천식,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콤부차는 차갑게 마시는 게 정석이지만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따뜻하게 콤부차를 마시면 기관지, 호흡기 질환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콤부차 테오필린 성분 함유 (호흡기, 기관지 건강 개선 우수)

7. 암 예방 효과

앞서 이야기한 대로 콤부차는 항산화 물질을 갖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면역체계를 유지하고 세포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우리의 몸에는 정상세포와 암세포가 공존하게 됩니다. 황산화 물질은 암세포로 변이 하는 세포를 예방해주는 좋은 물질입니다. 이처럼 콤부차는 정말 좋은 발효차인 것 같습니다.

. 콤부차 황산화 물질 함유 (암세포 예방 효과 우수)

8. 콜레스테롤 수치 

콤부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게 해주는 글루콘아세토박터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콤부차가 발효될 때 D-당산, 4-락톤 성분이 만들어지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면서 나쁜 콜레스테롤 산화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인의 질병 비만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게 해 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 콤부차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 효과 

11. 혈당 상승 억제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혈당과 혈중 지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과 다이어트 그리고 식이요법을 통해서 혈당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학계에서 이미 곰부차를 마시면 혈당 상승 억제와 혈중 지질 개선이 있다는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처럼 콤부차는 혈당 상승 억제에 큰 효과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홍차도 혈당 상승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콤부차가 훨씬 더 혈당 상승에 대한 억제활성이 뛰어나다고 발표되었고 LDL-콜레스테롤과 지방의 흡수를 현저하게 지연시키고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논문도 있습니다.  

. 콤부차 혈당 상승 억제 및 혈중지질 개선 우수

12. 우울증 개선 효과

학계에 의하면 프로바이오틱스와 우울증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우울증 환자에게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인 결과 현저히 개선된 결과를 얻었고 앞서 이야기한 항염증 효과가 우울증 완화에 큰 역할은 한다고 합니다. 즉, 콤부차를 마시는 것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마시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 콤부차 프로바이오틱스 항염증 효과 우수 (우울증 개선)

13. 기억력 증진 효과

도대체 콤부차에는 없는 성분이 뭐가 있을까 싶습니다. 콤부차에는 항산화제도 있는 거 아시죠? 황산화제는 인지 기능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구나 엽산까지 함유된 콤부차는 기억력 향상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험생이나 공무원 준비생들은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콤부차를 마시는 게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콤부차 황산화제, 엽산 성분 (기억력 증진, 뇌졸증 예방 효과 큼)

14. 생리통 여성질환 완화 효과

마지막으로 콤부차는 여성에게 상당히 좋은 발효차입니다. 콤부차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좋게 해 주고 위장의 냉기를 완화시켜주는 역할로 생리통까지 좋아지게 해 줍니다. 콤부차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역할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서 발생되는 젖산 생산을 도와 유해균을 죽이고 유익균을 증식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 콤부차 코르티솔 억제 생리통 여성 진환 완화 우수

지금까지 콤부차 효능 1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콤부차에 부작용이 없는 분들은 콤부차를 즐겨 마시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부작용 관련해서 잘못된 정보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콤부차를 많이 마시면 체중 증가와 일부 알코올 함유로 임산부, 수유자 섭취 조심 그리고 카페인 함유로 인해 불면증 증상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소개를 합니다.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몸에 부작용이 발생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콤부차 부작용 사진
콤부차 사진

1. 카페인 부작용 

콤부차는 미량의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임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를 금합니다. 음료용으로 어린이에게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카페인으로 인한 불면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1잔 이상 마시지 않게 각별히 조심하셔야 됩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 중에 콤부차를 마신 후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흡곤란, 메스꺼움, 어지럼증이 있는데 극히 일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니 큰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3. 알코올 성분

콤부차에는 아주 극소수의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임산부, 어린이에게는 콤부차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신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조심하셔야 될 사항인 것 같습니다.

4. 신장병 환자 주의

콤부차는 산도가 높은 발효차입니다. 신장병 환자는 특히 산도 높은 음식과 차를 피해야 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산도가 높으면 치아 손상과 착색이 될 수 있지만 콤부차는 그 정도 까진 높지 않기 때문에 큰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콤부차 올바른 복용 방법

콤부차는 과유불급처럼 많이 마신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적당한 양을 장기적으로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1잔 이내입니다. 빈 속보다는 식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콤부차는 설탕과 카페인이 들어 있는 발효차 이기 때문에  아침이나 잠자기 전에 마시면 속 쓰림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식사 후 콤부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잔 이상 마셨을 때 트림과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이 발생되면 마시는 양을 1잔 이내로 제한적으로 마시기 바랍니다.

. 하루 1잔 이내 콤부차를 마신다.

. 아침 또는 저녁에 마시지 않는다.

. 식사 후 콤부차를 마신다.

콤부차 최저가 구입 50% 세일

 콤부차 셀프 만들기

저는 개인적으로 콤부차를 셀프로 만들어 먹기보다는 직접 인터넷 구매를 통해서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프로 콤부차를 만들면서 발생되는 위생적인 문제와 우리가 생각했던 발효 효능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콤부차 준비물

. 물 1리터, 찻잎 or 티백, 설탕 50g, 스코비 , 유리병, 천, 고무줄

콤부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물 1리터, 찻잎 or 티백, 설탕 50g, 유리병, 천, 고무줄 등을 준비하셨다면 콤부차를 10분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

1. 멸균처리  하기

콤부차를 만들 때 가장 조심해야 될 부분이 위생 세균입니다. 미생물을 활용한 발효차 이기 때문에 특히 위생에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일단 끓는 물을 준비된 유리병과 천 그리고 식기류를 미리 멸균 처리를 하셔야 됩니다.

2. 차 우리기

콤부차의 주 재료가 찻잎, 티백 우린 물입니다. 끓는 물에 준비된 찻잎 또는 티백을 약 20분~25분 정도 우려내시기 바랍니다.

3.  배양균 투입하기

콤부차에서 매우 중요한 배양균을 조심스럽게 투입하셔야 우리가 원하는 영양가 만점 콤부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배양균은 온도에 민감하고 온도가 높으면 사멸되기도 합니다. 앞서 준비된 차 우린 물을 서서히 식힌 다음에 배양균 스코비를 투입합니다. 스코비는 박테리아와 효모의 공생 배양을 뜻합니다.  

4. 발효시키기 

발효를 시키기 위해서 준비된 유리병과 천 그리고 고무줄을 사용하여 콤부차를 약 2주가량 발효를 시킵니다.

5. 셀프 콤부차 만들기 성공

배양균과 발효 과정을 거쳐 콤부차가 만들어집니다. 표면에 생긴 부유물을 걷어 내서 콤부차로 타마시면 됩니다. 앞에 거품처럼 발생된 것이 아기 스코비라고 합니다. 이게 우리가 말하는 콤부차의 좋은 성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콤부차 최저가 구입 50% 세일

제가 먹어본 콤부차 리뷰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차를 좋아하는 아재로써 콤부차 평가는 귀신같이 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시중에서 티젠, 아임얼라이브콤부차, GNM 자연의 품격 콤부차, 본트비 콤부차, 퍼니트 콤부차, 탐사 콤부차, 그린몬스터 디톡 콤부차, 이디야 콤부차 등이 있습니다. 

티젠 콤부차 사진
티젠 콤부차 샤인머스켓 맛

콤부차 순위

1. 티젠 콤부차 (레몬, 복숭아, 샤인머스켓, 유자 맛)

. 가격 11,870원 30포

. 콤부차 최저가 구입 11% 세일

티젠 콤부차가 가장 많이 팔리고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까지 만해도 가격이 만만치 않았는데 최근에는 세일을 5~10% 정도 해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회사에서 콤부차를 만들면서 가격이 다운되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티젠 콤부차를 가루를 타서 마시는 타입이며, 물 조절을 잘못할 경우 밍밍한 맛이 날 수 있습니다. 보통 250ml~350ml 물에 1포를 타 먹으면 꿀맛입니다.

2.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오리지날, 석류, 애플베리, 진저레몬)

티젠 콤부차와 달리 아임얼라이브 콤부차는 유기농 탄산음료 느낌입니다. 315ml 병에 콤부차가 있습니다. 가루를 타서 먹는 게 아니라 콤부차가 병에 있어서 그냥 물 마시듯이 마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간편하고 마시기 편한 게 이임얼라이브 콤부차인것 같습니다. 다만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 가격 15,200원 315ml, 4병

. 콤부차 최저가 구입 5% 세일

3. 이디야 콤부차 (오렌지, 유자맛)

이디야 콤부차는 티젠 콤부차와 동일하게 가루를 직접 타마셔야 됩니다. 다소 불편하지만 가격 측면에서 더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를 합니다. 가격은 티젠 콤부차에 비해서 무려 두 배정도 비싸기 때문에 저 같은 서민은 이디야 콤부차 보다는 티젠 콤부차를 선호합니다. 

. 가격 23,800원 20포

. 콤부차 최저가 구입 20% 세일

지금까지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직접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티젠 콤부차를 추천드립니다. 가격과 맛이 이미 검증된 베스트 상품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